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및 일상/Project

마스크 올림이

- 프로젝트명 : 마스크 올림이

 

- 프로젝트 주제 :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여 농도가 오염일 경우 일회용 마스크를 하나씩 올려주는 하드웨어

 

- 팀명 : 아망뜨

 

- 팀원 : 총 2명(Hw 개발, Sw 개발)

 

- 역할 : Hw 개발(미세먼지 센서, 인체 감지 센서, 모션 감지 센서, Led, 부저 연결 및 하드웨어 제작), Sw 개발(각 센서별 코드 작성)

 

- 개발기간 : 2019.05.29. ~ 2019.07.09.

 

- 개발언어 : C

 

- Tool :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 아두이노(Arduino), Arduino IDE, Facebook Messanger

 

- 개발원리

  1. 인체감지센서로 하드웨어 사용자가 가까이 오는지 감지합니다.
  2. 사용자가 일정 거리 이상 온다면 미세먼지 센서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합니다.
  3. 만약 미세먼지 농도가 좋다면 디스플레이에 미세먼지 농도와 함께 "미세먼지 좋음"을 출력합니다.
  4. 그렇지 않고 미세먼지 농도가 나쁘다면 디스플레이에 미세먼지 농도와 함께 "미세먼지 나빠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라는 문구를 출력하고, 빨간색 LED를 키고 부저를 울립니다.
  5. 미세먼지 농도가 나쁘다면 모터에 있는 리드스크류너트를 돌려 연마봉과 볼트에 고정되어있는 받침대를 올려 마스크를 올립니다.
  6. 모션감지센서를 사용하여 만약 사용자가 마스크를 가져가거나 혹은 마스크를 가져가지 않는다면 다시 모터를 반대로 돌려 마스크를 내립니다.

 

- 개발목표(동기)

  1. 개발목표 : 바쁜 삶을 사는 현대인들이 편리하고 쉽게 일회용 마스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해주고, 일회용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미세먼지를 방지한다.
  2. 개발동기 : 현재 사회에서 가장 심해진 것이 미세먼지이다. 하지만 사람들이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쉽게 느끼지 못 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야외활동을 한다. 그래서 미세먼지 농도를 직관적으로 보여주고, 마스크를 자동으로 올려주는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싶었다.

- 개발기능

  1. 하드웨어에서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을 감지한다.
  2.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한 후 심할 경우 디스플레이에 미세먼지 농도와 "미세먼지가 많아요, 마스크를 착용하세요!"라는 문구를 띄어주고, 빨간색 LED를 키고 부저를 울린다.
  3. 미세먼지 농도가 심할 경우, 마스크를 자동으로 올려준다.(마스크를 가져가거나 혹은 마스크를 가져가지 않으면 모션감지 센서로 인식하여 받힘대를 다시 내린다.)

- 사진 첨부

하드웨어 구성도 프로토타입

 

하드웨어 구성현황

 

 

- 프로젝트 결과 및 시사점

  1. 바쁜 현대인들 혹은 학생들을 주 타겟으로 하여 사용자가 바쁜 일상 속에서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거나, 마스크를 챙기는 귀찮음을 마스크 올림이를 통해 최소화 할 수 있다.
  2. 마스크를 직접 찾지 않아도 되며 사람이 인식됨에 따라 마스크를 한 장씩 올려주기 때문에 오류를 줄여준다.
  3. 마스크를 착용함으로써 미세먼지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4. 모터에 고정되어있는 볼트와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리드스크류너트의 지름이 맞지 않아 지지대를 구현하지 못했다.
  5. 모터를 작동하는 기능적 구현이 필요하다.

-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낀점

대구소프트웨어고등학교 임베디드소프트웨어개발과를 전공하면서 처음으로 진행 한 임베디드 프로젝트 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주 목적은 '라즈베리파이'와 '실제로 서비스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래서 현대 사회에서 가장 문제화 되는 미세먼지를 주제로 잡으며 현대 사회에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시각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모터를 통해 지지대를 위, 아래로 움직이는 방법을 연구하며 3D 프린터의 원리를 모방하여 제작하면 된다는 지식을 얻었습니다. 여러 가지 센서를 다루며 회로 연결 및 센서 작동 코드를 분석하고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로지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닌 하드웨어 개발과 함께 리눅스와 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경험이여서 너무 유익하고 값진 경험을 했습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잡학다식 및 일상 >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민족얼굴대백과사전  (0) 2019.11.28